11 May 2021

한국IDC, 2021년 1분기 국내 PC 189만대 출하…10년 만에 분기 최대 출하량 기록



2021년 5월 12일, 서울 –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https://www.idc.com/kr) 는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2021년 1분기 국내 PC는 전년 대비 30.7% 증가한 189만대 출하 기록을 달성했다고 금일 밝혔다.

이는 2012년 1분기 출하량 194만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기록이다. 데스크톱은 전년대비 12.1%, 노트북은 43.2% 성장했으며, 제품별로는 합리적인 가격의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을 제공하는 울트라슬림 18<21mm 노트북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국내 PC시장별 출하량을 살펴보면 가정 부문과 교육 부문의 성장이 눈에 띈다. 가정 부문은 신학기 특수와 온라인 수업이 맞물려 전년 대비 45.9% 증가한 117만대 출하를 기록했다. 작년 1분기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노트북 비중은 대학생 수요에 힘입어 전분기 60.5% 에서 73.0%로 증가했다. 컨수머 게이밍 PC는 약 15만대를 출하하며 전년 대비 23.5% 성장했으며, 대화면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게이밍 데스크톱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교육 부문은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21만대를 출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트북 비중이 71.2%에 달할 정도로 급증했다. 이는 디지털 뉴딜 정책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직원의 노후화된 PC를 노트북으로 빠르게 전환한 영향으로 분석됐다. 교육부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으로 2025년까지 약 1400개 학교, 2835동을 전환할 계획이며, PC와 태블릿의 운영체제도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크롬, 리눅스 등 다양해질 전망이다.



기업 부문은 전년 대비 8.0% 증가한 40만대를 출하하였으며, 재택과 사무실 모두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트북 도입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공공 부문은 전년 대비 출하량이 유일하게 감소했다. 이는 2020년 1분기까지 이어진 윈도우 10 마이그레이션에 의한 기저 효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팬데믹에 의한 비대면 수업, 홈엔터테인먼트,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구축 등으로 컨수머 및 커머셜 부문에서 PC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패널, 프로세스, 메모리 등 부족한 부품 공급과 가격 상승으로 제조 업체와 소비자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암호화폐 채굴에 따른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수급 부족은 홈엔터테인먼트를 즐기려는 사용자의 수요를 경감시킬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IDC의 권상준 이사는 "PC 사업의 수익화를 위해 안정적인 물량 공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부품 가격 상승에 따른 탄력적인 사양, 물량 및 가격 정책이 요구된다"며, "최근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인 PC에 AI 기술이 속속 적용되고 있다. 활용 방식에 따라 최적의 기기 성능을 제공하고, 보안의 확보 및 끊김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컴퓨팅 디바이스의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끝>



About IDC

IDC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IT 및 통신, 컨수머 테크놀로지 부문 세계 최고의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입니다. 현재 전세계 110여개 국가에 1100명 이상의 시장 분석 전문가를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산업, 트렌드에 대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DC의 분석 정보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은 시장 상황과 추이를 파악하고 최신 이슈들을 업무에 신속하게 반영하며, 사실 기반의 의사 결정 및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합니다. IDC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부문의 미디어 및 리서치, 이벤트 그룹인 IDG의 자회사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www.idc.com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witter: @IDC)

한국IDC(http://www .idc.com/ kr)는 1997년 현지법인으로 설립된 이후 해외정보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 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시장조사 모델을 채택, 여기에 GLOCAL(Global+Local) 모델을 효율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 연구원 및 폭 넓은 시장 조사와 수년간 축적된 연구 분석을 토대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전세계 110여개국에 걸친 IDC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규 리서치 서비스에서부터 커스텀 컨설팅, 이벤트를 포함한 마케팅 솔루션에 이르는 종합적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verage

Regions Covered

South Korea


Topics Covered

Traditional desktop, Traditional notebook